매경이 전하는 세상의 지식 (매-세-지, 10월 26일)
매경이 전하는 세상의 지식 (매-세-지, 10월 26일)
1. 정년 연장을 둘러싼 논란이 대학가로 확산되고 있습니다. 25일 교육계에 따르면 전국국공립대학교수노동조합은 최근 교육부와 진행한 협의회에서 정년을 65세에서 67세로 연장하는 안건을 제시했습니다.
2.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북한군 파병을 사실상 시인하고, 북한과 체결한 조약에 규정된 ‘상호 군사지원’ 조항 발동 가능성을 내비쳤습니다. 25일 로이터통신을 비롯한 주요 외신에 따르면 푸틴 대통령은 이날 러시아 국영방송 로시야1과의 인터뷰에서 북한과 체결한 ‘포괄적인 전략적 동반자 관계 조약’ 내 상호 군사지원 조항과 관련해 “무엇을 결정해야 할 때가 되면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3. 화웨이가 중국 상하이에 미국 알파벳 본사 10배에 달하는 대규모 연구개발 캠퍼스를 짓고 글로벌 인재 영입에 나섰습니다.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는 화웨이가 최근 상하이 칭푸구에 ‘롄추후 R&D 캠퍼스’를 열고 인력들을 배치하기 시작했다고 25일 보도했습니다.
4. 정부가 탈세와 환치기 온상이 되고 있는 가상자산 시장에 ‘메스’를 대기로 했습니다. 가상자산 국경 간 거래 내역을 한국은행에 보고하는 외국환거래법 개정도 추진합니다. 25일 기획재정부와 금융 당국에 따르면 정부는 최근 가상자산 거래소를 대상으로 ‘암호화 자산 자동정보교환 정책 변경’에 대한 설명회를 열고 투자자의 해외 거래 내역을 파악할 것을 요청했습니다.
5. 경제 지식이 부족한 청년층과 청소년을 노린 불법 대출 및 도박 사이트가 기승을 부리고 있습니다. 25일 정부는 금융 범죄가 청소년까지 무차별적으로 겨냥하자 내년 상반기부터 고등학교 교육과정에 금융 과정을 신설해 경제 교육 확산에 나서기로 했습니다.
6. 세계적 건축가인 노먼 포스터가 서울 강남구 도산대로에 세워지는 프리미엄 오피스를 통해 자신의 건축 스타일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25일 건축업계에 따르면 포스터의 건축설계사무소인 ‘포스터+파트너스’가 2028년 강남구 도산대로 322에 들어설 지하 7층~지상 14층 규모의 오피스 빌딩 ‘메이븐 에스테이트 도산’ 설계를 맡은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7. 한동안 침묵을 지키던 중진들까지 추경호 국민의힘 원내대표를 두둔하고 한동훈 대표를 비판하는 목소리를 내며 여권의 내홍이 수그러들지 않고 있습니다. 한 대표는 25일 취임 후 처음으로 대구를 찾아 김건희 여사 문제 해결과 쇄신의 필요성에 대해 목소리를 높이며 굴하지 않는 모습을 보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