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욕구 .. 경제적 자유, 시간적 자유, 욕망적 자유에 대한생각

세 가지 '자유'에 대한 단상
살면서 문득 '인간은 뭘 위해 이렇게 아등바등 살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결국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인데, 오늘은 그중에서도 제가 생각하는 세 가지 '자유'에 대해 이야기해보고 싶어요. 어찌 보면 우리 모두가 꿈꾸지만, 생각보다 얻기 힘든 것들이죠.
첫 번째, 경제적 자유
이건 아마 모두의 꿈일 겁니다. 간단히 말해, 무언가를 결정할 때 '돈' 때문에 망설이거나 포기하지 않아도 되는 경지죠.
여행을 예로 들면, '유럽이냐 미주냐' 혹은 '비즈니스냐 이코노미냐'를 따지며 머리 싸매지 않고, 그냥 가고 싶은 곳을 편하게 갈 수 있는 단계입니다. 갖고 싶은 물건이 있으면 가격표를 보지 않고 살 수 있는 수준이고요.
우리는 이 경제적 자유를 위해 평생을 쏟아붓습니다. 잠을 줄여가며 일하고, 아끼고, 투자하죠. 그런데 슬프게도, 누구나 이 자유를 누릴 수는 없다는 사실이 우리를 더 힘들게 만드는 것 같습니다. 어쩌면 이 하모이 커뮤니티에 글을 쓰는 우리도, 이 첫 번째 자유를 얻기 위해 다른 것들을 희생하고 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두 번째, 시간적 자유
돈이 아무리 많아도 시간이 없으면 아무 소용이 없죠. 이게 바로 시간적 자유입니다.
이 자유는 단순히 휴가가 많다는 걸 넘어섭니다. 남의 일이나 의무 때문에 내 시간을 억지로 투자하지 않는 단계입니다. 온전히 내가 결정해서 내 시간을 쓸 수 있는 거죠.
여행을 가고 싶어도 '시간이 없어서' 못 가는 게 아닌 상태, 내가 필요하다고 느낄 때 언제든 멈추고 쉬고 움직일 수 있는 힘. 사실 여기까지가 기본 단계이고, 이 경지를 넘어서면 이제 타인의 시간마저도 내 시간처럼 효율적으로 쓸 수 있는, 정말 강력한 자유를 얻게 되는 것 같습니다.
세 번째, 욕망적 자유
경제와 시간의 자유가 '활동'에 대한 자유라면, 이 세 번째는 '본능'에 대한 자유입니다.
우리가 사는 데 필요한 의식주, 그리고 배설이나 수면 같은 기본적인 욕구들. 자고 싶을 때 자고, 먹고 싶을 때 먹는 것—여기까지는 웬만한 사람이라면 누릴 수 있는 기본 욕구 충족입니다.
하지만 제가 생각하는 진정한 욕망적 자유는, 바로 섹스하고 싶을 때 섹스할 수 있는 자유' 까지 포함하는 것 같습니다. 배고플 때 밥을 먹듯이, 졸릴 때 잠을 자듯이, 가장 기본적인 인간의 본능인 성욕 역시 자유롭게 충족될 수 있는 상태.
이 커뮤니티에 있는 우리에게는, 어쩌면 이 세 번째 자유가 가장 먼 이야기가 아닐까 싶어 씁쓸합니다. 다른 욕구들은 어느 정도 충족이 가능해도, 성욕만큼은 나 혼자만의 노력이나 의지로 해결할 수 없는 영역이기에 더 어렵고, 그래서 하모이에 와서 한탄들을 하시는거겠죠.
솔직히 말씀드리면, 세 가지 자유 모두 정말 중요한 요소인 건 맞습니다. 어느 하나라도 부족하면 삶의 만족도가 크게 떨어지니까요. 경제적인 문제가 늘 발목을 잡거나, 시간이 없어서 좋아하는 걸 못 하거나, 혹은 하모이 회원님들처럼 가장 기본적인 욕망적인 부분이 충족되지 못할 때의 그 공허함은 말로 다 표현할 수 없죠.
그런데 생각해보면 이 세 가지 자유의 상호 관계가 존재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굳이 저에게 가장 중요한 것을 꼽으라면, 저는 시간적 자유를 꼽을 것 같습니다.
다른 두 자유는 결국 시간을 도구 삼아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시간 → 경제: 돈을 벌기 위해서는 반드시 시간이 투입되어야 합니다. 내가 경제적으로 자유롭지 못하다면, 시간을 투입해서 노동을 하거나 부업을 해서라도 그 격차를 줄여야 합니다.
시간 → 욕망: 섹스하고 싶을 때 할 수 있는 자유(욕망적 자유)도 결국은 상대방과의 관계 형성, 대화, 만남 등 시간의 투자가 필요합니다. 내가 시간이 없으면 좋은 관계를 만들 수도, 유지할 수도 없죠. 잠을 자거나 맛있는 걸 먹는 행위 자체도 시간적 여유가 필요하고요.
결국 시간을 내 마음대로 통제할 수 있는 사람이야말로, 그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해 나머지 두 자유(경제적, 욕망적)를 추구할 수 있는 가장 강력한 기반을 갖게 되는 것 같습니다. 물론 세 가지가 모두 조화롭게 충족될 때가 가장 이상적이겠지만요.
회원님은 이 세 가지 중에서 지금 당장 가장 중요하다고 느끼는 자유는 무엇인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