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페라 중에는 귀족의 궁정이나 부호의 대저택을 무대 배경으로 한 작품이 많습니다. 실제 역사 속 인물이나 사건을 다룬 오페라가 많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넓은 홀, 고풍스런 가구, 번쩍이는 의상 등 일상을 뛰어넘는 화려한 세계에 관객이 쉽게 매혹되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19세기 말 이탈리아의 젊은 작곡가들은 오페라의 이런 소재와 무대에 회의를 느꼈습니다. 혁명과 전쟁, 산업화와 빈곤으로 평범한 사람들의 삶에는 고통이 가득한데, 오페라가 구시대의 영광을 고집하는 것은 시대착오적이라고 생각하게 된 것이지요.
그래서 이들은 가난한 농어민, 노동자들의 삶을 소재로 삼아 현실보다 더 적나라한 현실을 무대 위에 펼쳐 보이는 ‘베리즈모(진실주의 또는 극사실주의)’ 오페라를 개척했습니다. 문학사에서는 사실주의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간 ‘자연주의’ 경향에 해당합니다.
이탈리아의 베리즈모 오페라의 거장 피에트로 마스카니는 베르디의 전통을 이은 작곡가입니다.
법률가로 성장을 원했던 부모님의 권유를 뿌리치고 초지일관 음악가의 길을 걸으며 오페라 작곡가의 길을 걸어갔습니다.
예수가 부활하여 승천하신 후, 초대 교회는 자연스럽게 마리아와 사도들을 중심으로 예루살렘에 모이게 되었으며, 마리아를 특별히 취급하게 된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로 보입니다. 성모 마리아에 대한 신앙심은 3세기부터 시작되어 간단한 형태의 성모송이 일반에게 전해 오다가 11세기부터는 수도원에서 본격적으로 봉송되면서 후렴부가 첨가되고 1568년 교황 비오 5세가 지금 형태의 성모송을 가톨릭 기도서인 "성무 일도"에 삽입함으로써 대중에게 널리 전파시키게 됩니다. 이로써 마리아에게 특별한 지위와 의미가 부여되고, 마리아가 자신들의 기도를 마리아의 아들이며 하느님의 아들인 예수님에게 전달하는 전구자 (대신 빌어주는 사람) 또는 전달자로서 공경을 표시하는 대상이 되었습니다.